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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바인 생활

[얼바인의 이우연] 초등학교 여름특강 (Summer School Program "Read, Write, & Publish")

by LE Network Inc


유난히 긴 미국 공립 초등학교의 여름 방학, 계획했던 장기 여행을 떠나는 것도 좋지만, 학기 중에 꼭 하고 싶었던 특기 활동들이나, 부족한 공부 보충 등의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9월이면 6학년이 되는 영무, 미국에 온 지 1년 반, 이제 Reading 은 물론 Writing 실력을 스스로 다져나가야 할 때이다. 그래서 이미 4월에 학교에서 날아온 여름 특강 신청서에 등록한 " Read, Write & Publish"를 4주 동안 옆 동네인 Turtle Rock Elementary School 에서 마쳤다. (영무네 학교인 University Park Elementary School 엔 여름특강이 없슴)

이번 여름엔 아이들이 좋아하는 'James and the Giant Peach'를 읽고 여러가지 Writing Activities을 하는 수업이었다. 이미 오래 전에 읽고 영화도 세 번을 본 이야기라 실망하는 빛이 역력했지만, 그래서 더 writing activity 로서는 적격이다 싶었다. Story 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고, 의견이나 생각이 넘쳐나는 책이기 때문이다. 나의 바램은 아이들이 어떤 책을 읽더라도 이젠, 읽는 것이 목적이 아닌, 반드시 output 이 동반되는 Reading 이 되는 것이다. 모든 Reading을 단순히 읽는 것뿐 아니라, 지지고 볶고 쌈까지 싸먹는 정도의 output을 낼 수만 있다면 아이들의 writing 은 물론 지적 능력 수준이 한층 build-up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일단은 자기가 잘 아는 쉽고 만만한 story 로 시작을 하고 곧 Newbery 문학 작품들로 옮겨가고 서서히 Non-fiction 에도 실행한다면, Project 다 Report 다 정신없는 6학년 과정을 헤메지 않고 무난히 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선생님이 나눠주신 종이로 만든 Writing Book




이 Writing book 을 가족에게 바친다는... ㅎㅎ
그리고 목차 - 4가지 유형의 Writing 을 담고 있다.
1. Descriptive Writing
2. Narrative Writing
3. Expository Writing
4. Persuasive Writing




먼저, 1. Descriptive Writing
의 목적은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자세히 묘사하는 것으로, 시각적인 이미지를 창조하는 생생한 세부사항과 언어를 사용하며 독자에게 흥미를 주죠. 마치 단어로 그림을 칠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예: 단편 소설, 우화, 신화, 전설, 거짓말 같은 이야기, 서사시, 일화, 자서전 또는 전기체




1-1. 영무의 Autobiography Poem



1-2.영무 영어이름으로 만든 Name Art 와 Name Writing(한글 이름과 영어이름을 어떻게 갖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글)




1-3. 5 Senses Favorite Object Writing- 영무가 가장 좋아하는 라면에 대해 묘사한 글




1-4. 복숭아에 대해 묘사한 시




다음은 2. Narrative Writing으로,
흥미로운 일련의 사건들과 경험을 다루는 이야기를 해주거나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죠.
예: 개인 회고록, 일기, 시, 대화, 독백, 인물 성격 묘사
2-1. 그 예로 영무는 이번 독립 기념일에 있었던 일에 대해 썼네요.




2-2. James and the Giant Peach 의 주인공인 James 에게 쓴 편지




2-3. James 와 Giant insects 가 탄 거대 복숭아가 상어들에게 공격을 당한 장면을 그린 엽서의 앞면, 




뒷면엔 James 가 영무에게 보내는 답장




3. Expository Writing 은 독자에게 사실적 정보를 명확히 설명하여 알려주는 것이 목적이며,
연구논문, 설명서(요리 레시피, ~하는 방법에 관한 글) 신문 기사, 상용편지, 줄거리 요약, 백과사전 기사, 교과서 챕터, 메모, 조사나 강의 노트 등이 그 예이죠.



3-1. 영무가 좋아하는 김치볶음밥의 레시피를 쓴 글



3-2. 영무의 autobiography







3-3. 'James and the Giant Peach' Story Map 커버



Story Map 의 세로 내용으론, Beginning, Middle, End
가로 내용은 Characters, Setting, Problem, Solution




3-4. story 에 나오는 곤충중 하나인 거미에 관한 Insect Report




4. Persuasive Writing 은  자기만의 견해를 가지고 독자를 설득력있게 확신시키는 글이죠, 비교 및 대조 에세이,
설득문, 인물 분석, 문학 분석, 서평, 정치적 연설문 등의 예가 있습니다.




4-1. James and the Giant Peach 책에 대한 영무의 서평



4-2. 책에 나오는 등장인물인 누에와 거미에 관한 광고문



4-3. 부모님에게 I Touch 를 사달라는 영무의 설득조 에세이




Reading 과 Writing 이 동시에 이루어지면 좋은 중요한 이유는 많이 읽고 독자나 주인공, 그리고 작가의 여러 시각으로 생각하고 그 생각을 정리하여 적합한 형태의 글로 표현하는데 있다. 쥔장 Sherry 는 초등학생들의 영어 수업을 종종 요리에 비유하곤 하는데, Reading 을 음식의 재료인 input 으로 본다면 Writing 은 완성된 요리인 output 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재료를 읽지만, 읽는 사람의 시각, 가치관, 생각에 따라 각각 맛이 다른 요리로 완성되어 나오기 마련이다. 쉬운 요리는 없다. 맛이 있는 요리와 맛이 없는 요리가 있을 뿐이다.

 
영무가 한 권의 책을 읽고 4주 동안  작업하고 완성한 여러가지 형태의 Writing 수업이 완벽하진 않지만 기본적인 틀을 갖춘데다 제법 폼이 난다. 이제 다른 소설이나 비소설류도 reading 을 통하여 여러 유형의 writing 으로 생각을 모으고 정리, 표현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차차 익숙해져 학창 시절 필요한 어떤 작문과제라도 자신있게 해내며, 나아가 자신만의 글 맛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라이프롱 잉글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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