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롱잉글리쉬] Cooking Lesson - How to Make Topokki (떡볶이 만들기)

맘글리쉬/영어 요리 2010.03.28 20:00

아이들과 한가로이 지내는 주말이 즐거운 이유 중 하나는 요리시간이다. 학교 수업과 숙제, 스포츠 팀 연습으로 바쁜 평일에는 과일, 생선, 고기, 잡곡 등 하루 필요량을 잘 따져 먹이려고 한다.  혹시나 불충분하게 먹어서 병원가기도 힘든 미국에서 아플까봐 각별히 신경쓰는 편이다. 대신 주말에는 무조건 동네 근처 공원에 가서 핸드볼이나 축구도 하게 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도 하나씩 해주려고 노력한다. 얼마전, 떡볶이를 만드는 쥔장 Sherry 를 보며 수정이가 자기도 거들고 싶다고 해서 생각난 '요리수업' 을 준비해보기로 했다. 

1. 아이와 레시피를 적어보며 재료 쇼핑부터 같이 가보면 좋다.



2. 재료를 펼쳐 준비해 놓고 각각의 이름을 말해보게 한다.

3. Writing a "How to ~ " Instruction : 요리 순서를 영어로 이야기 해보게 한다.

   먼저, 다음과 같은 Graphic Organizer를 이용해 생각을 정리해본다.


  
   1) 요리의 순서를 이야기하는 표현들을 말할 때, transition words가 필요하다.
   2) 요리에 필요한 용어 즉, 동사들을 알아두어야 한다.
   3) 1과 2를 합하여 요리의 순서를 적어보게 한다.





실습으로 옮겨본다.








실습이 끝났다면 자기가 만든 요리를 먹어보고, Cooking Report까지 써보는 Writing Activity로 완성해보면 어떨까?



Outline





수정이가 작성한 떡볶이 만들기 보고서



아이가 흥미롭게 영어를 배우는 방법은 여러가지이다. 영어 뉴스를 듣고, 영화를 보고, 원서를 읽고 에세이를 쓰는 방법이 정도이겠지만, 가끔은 재미있게 영어로 놀아보는 방법도 좋지 않을까? 무엇이든지, 처음엔 어색하고 서투르지만 취미삼아 한걸음씩 시도를 해본다면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다재다능한 인재로 커갈것을 나름대로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라이프롱 잉글리쉬


Trackback 0 : Comments 5
  1. yagin 2010.03.28 22:24 신고 수정/삭제 답변

    와우~~~ 정말 맛있게 만들었구나, 미국애들도 원더풀을 연호하며 잘먹겠다. 정말 나도 먹고싶은데~~~~

  2. Favicon of http://blog.daum.net/inserenity BlogIcon 워싱턴댁 2010.04.02 17:48 신고 수정/삭제 답변

    정말 영어교육을 참 잘하시네요.
    요리하면서 영어를...제 둘째 영어공부를 저렇게 해봐야겠어요.
    요리를 좋아하는 녀석인데 저렇게 가르칠 생각은 못하고
    언어치료사가 하는 대로 그냥 맡겨만 놓았거든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 얻어갑니다.

  3. 2010.07.29 06:16 수정/삭제 답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라이프롱잉글리쉬 KiLee 2010.07.29 15:45 신고 수정/삭제

      들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이웃이 되겠네요~ 저도 처음 얼바인에 와서 여러 분들에게 도움을 받았어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궁금한 게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