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영어 & 기타/정상어학원 교습법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8) LS-C 단계

by LE Network Inc


LS-C 과정은 LS 과정 중 가장 힘든 시기라고 할 수 있다.  LS-C 과정의 수업의 강도가 센 만큼 LS-C 과정까지만 수업을 받고 유학간 학생들 대부분이 유급이나 ESL반 수업 없이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의 초등학교 정규반 수업에 바로 적응할 수 있다.

수업 진행 방식도 거의 흡사하다.  LS-B 과정에서는 수업시간에 70%정도 같이 읽지만 LS-C 과정은 50% 정도만 읽는다.  Story의 분량도 많아질 뿐더러 Silent & Speed Reading이 가능해야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는 Reading Rate을 스스로 연습하고 꾸준히 측정하여 궁극적으로 1분에 200 단어 이상 읽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전히 fiction인 chapter book으로 통합적 reading 수업을 하는 것과 non-fiction인 skill book으로 미국 교과과정을 맛보게 하는 과정이며, Group Discussion과 Presentation 등 강화된 speaking 이 특징이다.

LS-C 과정 또한 한국인 담임 선생님이 일주일에 두 번은 2시간 20분씩, 한 번은 1시간 10분씩 가르치고, 외국인 담임 선생님은 일주일에 한 번 1시간 10분 동안 가르친다.


Fiction 수업
한국인 담임선생님과 storybook 한 권을 2주 동안 듣고, 읽고, 말하고, 쓰기의 통합 수업을 하는 과정이다.  만일 총 10 chapter로 이루어져있다면 책을 반으로 나눠 첫 주에는 chapter 1~5까지 배우고, 둘째 주에 나머지 chapter 6~10까지 배운다.


1. Before Reading
수업 진행방식은 Warm-up 그리고 Getting into the story 이다.
Storybook의 앞, 뒤 표지를 보고 이 storybook이 무엇에 관한 내용이고, 인물의 직업이나 성격은 어떠할 것 같은지, 이야기의 배경은 어디 또는 언제인 것 같은지 추측해 보는 시간이다.  또는 커다란 중심이 되는 주제가 있다면 그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자료를 research해오고 함께 의견을 모아 이야기 해보면서 배경지식을 모으는 시간이라 할 수 있다.  가볍게 흥미를 끌기 위해 관련 게임이나  퀴즈를 하는 방법도 있다.  책 내용과 관련된 사실이나 중요 단어들을 미리 한번 접하고 결국은 story를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잘 준비하여 효과적으로 읽기 위함이다. 
즉, 책을 읽기도 전에 학생들은 who / where / when / what happened / why를 논리적으로 정리해보고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Homework 하는 방법
학생은 먼저 해당 책의 오디오(테잎 또는 cd)를 듣는다.  총 5번 정도 듣기를 한다면 두 번은 책을 펴고 중간에 멈춤 없이 눈으로 따라가며 귀로는 들으며 읽는다.  그러면 책의 인물, 장르, 주제, 배경 등 반 이상 정도는 파악할 수 있다.  서, 너번째는 발음이 어렵거나 모르는 단어를 줄치고 주의해서 들으며 한 페이지씩 큰 소리로 따라 읽어본다.  workbook의 vocabulary부분이나 맨 뒤의 glossary부분을 참고하여 뜻을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섯 번째는 오디오를 틀어놓고 동시에 같이 읽어본다.  이렇게 하면 전체의 7, 80% 정도는 학생 혼자도 story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2. While Reading
A. Silent/Speed Reading 을 하는 이 단계에서는 수업시간에 큰소리로 읽지 않고 학생들이 파악하고 온 내용에 대해 선생님이 팀을 나누어 comprehension 질문을 던져 맞추면 점수를 준다.  질문의 종류는 단순히 사실의 여부를 묻거나  단답형이 아닌, story의 갈등(conflict)나 갈등의 이유(reason), 해결과정(resolution) 에 관련된 세세하게 나간다.
크게 세가지로 나누자면,

a. factual questions (사실여부를 확인)
b. inferential questions (추측, 추론)
c. critical thinking questions (비판적 사고) 이다.


B. 또한 꼭 알아야 하는 단어들(key words)이나 사건의 실마리들을 게임으로 다루고 넘어간다.  이 부분들이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많으니 공책에 정리해서 복습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C. Group Discussion: 토론 질문을 선생님이 던진다.  매번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학생마다 얼마나 story를 제대로 이해 했는지와 주제에 관한 다양한 배경지식이나 깊은 생각이 있는지 끌어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다.  이 Group Discussion 시간이야말로 Reading 과 Speaking 의 꽃이라 할 수 있다.  한 반을 서, 너 그룹으로 나누어 똑같은 질문을 던지고 각 그룹의 학생들끼리 의견을 모으게 한 후, 논리적으로 대답을 발표할 수 있어야 한다. 미리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 적어 오거나 끝나고 writing 숙제로 제출하여, 담임 선생님께 feedback 을 받는다.


3. After Reading
책을 모두 읽은 후에는 Oral Summary와 Written Summary 는 물론, Sample Essay 를 보고 같은 주제로 어떻게 써야 하는지 익히고 자신도 쓸 수 있어야 한다. Essay Writing 의 기초가 되는 step 부터 세부사항들을 익힌다.
1) Brainstorming - 주제에 관련된 배경지식과 아이디어를 메모 형식으로 생각나는대로 적어본다.


2) Outline 쓰기


    a. Introduction - 주제가 되는 thesis statement 가 들어가야 한다.
    b. Body - thesis statement 를 뒷받침하는 세가지의 supporting ideas 의 중심이 되는 topic sentences 세 문장을 쓴다.
    c. Conclusion - 앞에 쓴 thesis statement 를 부연설명, 강조하는 결론 문장을 쓴다.

3) First Draft 쓰기
    Introduction, Body, Conclusion 의 각 topic sentences 에 살을 붙인다.
4) Second Draft 쓰기
    짝끼리 바꾸어 peer check 을 하며 comment 를 바탕으로 다시 써본다.
5) Final Draft 쓰기
    전체적인 구성 (organization), 흐름(flow) 등이 자연스러운지 최종 review 하며 다듬는다.
 

4. Workbook 
    a. Vocabulary 와 Useful Expressions(Idioms) 페이지는 영영 뜻과 보기 문장을 외워 시험을 본다.
    b. 책을 읽은 후, Comprehension Questions에 완전한 문장으로 답을 써오는 숙제이다.
    c. Story를 모두 읽은 후에는, Oral / Written Summary를 할 수 있어야 한다.
    d. 각 storybook 이 끝날 때마다 Essay Writing 의 Sample 을 보고 Essay 쓰는 법을 선생님과 같이 공부한 후, 자신이
        직접 써 본다. 


Non-Fiction 수업
Great Strides 라는 Literal skill books 로 영어권 초등학생들이 읽을만한 다양한 주제의 읽을 거리들로 짜여져 있어 일반적인 상식, 문화 뿐 아니라 미국 교과서인 Science나 Social Studies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ESL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이 수업은 외국인 선생님 담임하에 일주일에 한 번, 1시간 10분 동안 진행되며 Workbook으로 Speech 및 Presentation 하는 방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운다. 또한 실제로 학생들이 각 주의 주제에 관해 research하고 토론한 부분을 정리하고 때때로 poster 등의 visual aids를 준비하여 발표하는 presentation 수업이 한달에 한 두번 정도 있고 이 부분이 speaking portfolio 점수로 들어간다.


Test
1. 한국인 선생님 평가: 매일 보는 단어, 숙어시험과 3개월마다 보는 Dignostic Test(진단평가), 6개월 후 과정이 끝날 때보는 Achievement Test(성취도평가) 등으로 나누어진다.  진단 평가는 총 2회로 1~3개월까지, 4~6개월까지 배운 내용이 각각 시험 범위이고, 성취도 평가는 1~6개월동안 배운 모든 내용이 출제된다. Listening, Reading, Vocabulary, Writing 등 총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pass 하고 80점이하는 3개월 전 반으로 이반하여 복습하게 된다.

2
. 외국인 선생님 평가: Great Strides 교재로 하는 Speaking 수업에서 한 달에 한 번 Presentation 한 점수의 합계가 Portfolio(Writing  숙제 및 기타 수업시간 보충물)에 합쳐져서 평균으로 계산된다. 
@라이프롱잉글리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