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바인 생활

The 30th IUSD Science Fair (얼바인 사이언스 페어)

by LE Network Inc



얼바인 시 주최 제 30회 Annual Irvine Unified School Science Fair 가 Broadcom 재단의 후원으로 2011년 3월 2일 University High School 대 강당에서 열렸다.




얼바인 시에 있는 22개의 초등학교, 5개의 중학교, 그리고 4개의 고등학교에 다니는 6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얼바인의 각 학교에서 400명이 넘는 참가자의 380여개의 프로젝트 중 선발을 거친 프로젝트들이 전시되어있다. 6학년을 제외한 7~12학년은 그룹으로 출전이 가능하단다.





각 학교 대표 출전자들은 대회 전날인 3월 1일 오후 3시~6시 30분 사이 University High School 대 강당에 가서 본인의 Science Project Display Board 와 Notebook 을 제자리에 전시해야 했다.



제 30회 Annual Irvine Unified School Science Fair 안내서


강당 앞 쪽은 출전한 400명의 학생들 중 학교대표를 선출되어 얼바인 시 대회에 나온 6~12학년까지 학생들을 위한 자리가 마련되어 있었다. 



얼바인에 온지 2년, 처음 와 본 얼바인 시 과학 경진대회장에서 쥔장 sherry 와 가족은 그 규모에 탄성을 지를 수 밖에 없었다.



400 명이 넘는 경쟁자들을 뚫고 선발된 전시된 학생들의 포스터들과 시상식에 참가한 그 가족들의 숫자는 왠만한 대학 강당만한  유니하이 고등학교의 대강당을 가득 메웠다.




전시된 영무의 프로젝트 디스플레이 보드 - 대회 날인 3월 2일, 6학년인 영무는 오전 9시부터 심사가 시작된 전람회 장에 출전하여 심사위원들 앞에서 자신의 프로젝트에 관한 Presentation 을 한 후, 인터뷰를 받았다.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총 100점 만점
1. 연구 내용과 관련 분야에 관한 지식 : 40점
2. 실험을 통한 문제 해결의 증거: 40점
3. 정확도: 10점
4. 전시품의 주목도: 10점




시상식 전인 6시~ 6:30 까지는 출전자들이 자신의 전시 보드 앞에 서서 게스트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한다.




위원회의 멤버이신 UCI 의 엔지니어링 교수는 본인이 만든 무선 조종 헬리콥터를 날려보이며 인사말을 시작했고 시상식 후, 출전 학생들 명단 중 raffle 로 한 명을 뽑아 선물로 증정했다.


드디어 시상식...

각 학년별, 개인 / 그룹 별로 부문( Biological Science / Physical Science)마다 시상이 이루어졌다.  


고등학교 - 중학교 - 초등학교 순으로 시상이 진행되었다.




파란 리본 Division Award 을 수상한 학생들은 Orange County 주최 Science Fair 에 출전하게 된다.




Honorable Project Award(White Ribbon), Outstanding Project Award(Red Ribbon), Division Winner Award(Blue Ribbon: Orange County 대회에 나갈 자격이 주어짐) 중 아쉽게도 빨간 리본 Outstanding Project Award을 수상한 영무




학교에서 Final List 에 당선되었을 때 받은 메달과 시 대회에서 Outstanding 상으로 받은 리본

얼바인 Science Fair  에 관한 정보(수상자 명단/ 프로젝트 아이디어 / 심사기준 /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등) 는 교육청 홈 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다.   http://www.iusd.org/education_services/Science.html


이번 Science Fair 에서 뽑힌 학생들은 학교에서 성적으로 1등 하는 아이들이 아니었다는 점이 쥔장 Sherry 는 학부모로서 흥미로웠다. 성적 순으로만 아이의 성공 여부를 섣불리 판단하는 한국의 일부 잘못된 통념이 산산히 조각나는 순간이었다. 학교 성적표가 다는 아니다. 스포츠던 음악이던 과학이던... 아이들이 잘하는 것을 독려하고 응원해주며 자신감있는 아이로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까... 당락을 떠나서 Science Fair 는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주는 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이는 주변의 환경과 사물에 관해 호기심을 갖고 과학적인 방법에 따른 연구로 실제화 시키며 과정을 즐기고 결과에 만족함으로 점차 자신의 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겠는가. 




@라이프롱 잉글리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