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운전면허시험

얼바인 생활/얼바인 초보생활 101 2011. 10. 17. 11:09


한국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2013년 현재 미국 내 14개 주에서만 한국 운전면허증을 인정하는데, 이는 메릴랜드, 매사추세츠, 미시건, 버지니아, 아이다호, 아이오와, 앨라배마, 오리건, 워싱턴, 웨스트 버지니아, 조지아, 콜로라도, 텍사스, 플로리다 이다.

그래서 캘리포니아에서 장기체류를 목적으로 한다면 운전면허증(위의 샘플 참고)이 있어야 하는데 DMV라는 곳에서 개인의 신분증(ID) 이기도 한 이 운전면허증(Driver's License) 을 발급해주며 자동차 등록(Vehicle Registration) 운전면허시험을 보는 곳이여서 늘 사람이 많고 업무가 밀려 오래오래 기다려야하기에 악명이 높다고 한다. 


1) 캘리포니아 운전면허를 따려면 제일 먼저 필기시험(Written Test) 신청을 해야하는데 일단 한국인처럼 외국인 신분이라면 한국 운전면허증(임시면허증을 받기위해), 여권, 비자(학생이면 I-20와 I-94: 예전엔 입국심사대에서 받았던 것이 폐지가 되어 요즈음은 온라인으로 작성한 후 출력하여 가져가야한다. --> https://i94.cbp.dhs.gov/I94/request.html;jsessionid=j8pGRFtKqVvp10NxS0v0VD2DzG5wH3LmZ2ZlQxQVJc2DW32f82bR!1735354388) 등이 필요하다.  

** 2014년 12월 1일부터,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신청을 처음 하는 사람은 DMV 전화로 예약하여야 한다. 

2) 우선 인터넷에서 찾아 운전면허 시험 한글 족보(중앙일보 업소록 부록 또는 신한은행 지점에서 은행계좌 개설시 무료배부)를 공부한 후 Laguna Hills 지점 (비교적 감독관들이 후하다는 평) DMV로 직행, 필기시험을 본다

*시간- 월, 화, 목, 금: 오전 8시~오후 5시 / 수: 오전 9시~오후 5시

*주소- 23535 Moulton Pkwy, Laguna Hills, CA 92653

* 전화- 800-777-0133

3) 창구에서 필기시험을 본다고하면 운전면허증 신청서를 주는데 영문으로 작성하는데 필요한 사항은 이름, 성별, 여권번호, 주소, 전화번호 정도이다. 운전면허증의 종류는 Class C(한국의 2종 보통 면허에 해당)의 Original(Renewal: 갱신) Driver's License 를 택한다. 장기기증이니 유권자니 등의 항목은 건너뛴다.

4) 운전면허증 신청서를 갖다내면 번호표를 주는데 자기 번호가 스크린에 뜰 때까지 기다렸다가 자기 번호 옆에 같이 뜨는 창구번호(Window #)로 간다. $32 의 신청료를 내고 시력검사와 지문검사를 통과하면 필기시험 줄을 섰다가 사진을 찍고 다시 지문검사를 확인한 후에 시험지를 준다.

5) 시험문제는 총 48문제인데, 먼저 필기는 삼지선다형으로 36문제로 Original License는 이 중 6개 미만을, Renewal은 3개 미만을 틀려야 합격이다. 표지판 시험은 12문제로 이 중 3개 미만을 틀려야 합격이다. 다 보면 채점을 해주는데 혹시 떨어진다면 이미 낸 응시료로 두 번 더 시험을 볼 수 있으니 간 김에 보고 오는 것이 좋다.

6)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임시 면허증을 주는데 앞면에 유효기간이 찍혀있고 뒷면의 전화번호나 온라인사이트(https://www.dmv.ca.gov/foa/startDriveTest.do로 주행시험(Behind-the-wheel Driving Test) 일시를 예약해야 한다. 

아주 운이 좋지 않는 한 DMV에서 필기시험까지 무사히 치르면 총 2시간~3시간 걸린다고 봐야 한다.

7) 예약했던 주행시험 날짜에 준비서류를 구비하여 10분 정도 일찍 도착하도록 한다.
    준비서류: 임시 면허증, 여권이나 다른 ID, 자동차 등록증(Registration), 자동차 보험증서(Auto Insurance)

그런데 중앙일보 2013년12월 10일자 (신문 1면  이재희 기자)에 의하면 캘리포니아 의회 교통위원회 소속인 실바 하원의원이 한국 운전면허 소지자에게 별도의 시험없이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단다. 이 협정이 체결되면 유효기한을 넘지 않는 한국 운전면허증 소지자 한인들은 시력검사등의 간단한 절차만 거쳐서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니 희소식이다. 캘리포니아 법 상 한국을 비롯해 캘리포니아 정부가 인정한 국가의 유효한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캘리포니아 내에서 합법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모르는 일부 캘리포니아 고속도로 순찰대 등 사법 기관이 교통법규 위반 단속시 무면허 운전으로 간주해 티켓을 발부하고 있다고 한다. 혹시 한국 운전면허 소지자 중 무면허 운전에 대한 티켓을 받은 한인은 박동우 보좌관 (phone: 714-526-7272, email: joe.park@asm.ca.gov) 에게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라이프롱잉글리쉬

'얼바인 생활 > 얼바인 초보생활 10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교통과태료도 깎는다구?  (4) 2011.11.21
얼바인 차 사고  (0) 2011.11.14
얼바인 수도요금  (2) 2011.11.08
미국 공립 초등학교  (2) 2011.10.31
미국 아파트와 한국 아파트 비교  (0) 2011.10.24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시험  (13) 2011.10.17
Trackbacks 0 : Comments 13
  1. 남상준 2011.10.28 17:51 수정/삭제 답변

    안녕하세요 우연히 검색하다 들어왔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겨요
    제가 지금 교환학생으로 중부 테네시주에 와있는데 저도 여기서 시험을 치고 면허를 발급했습니다.
    만료기간이 내년 5월8일까지로 되있거든요, 비자랑 똑같은 날짜루요...
    그래서 묻고싶은 말은, 면허 만기날짜를 늘리는 방법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관광비자를 받아서 비자날짜를 연장하고, 면허날짜도 연장하는게 가능할까요??

    • Favicon of https://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11.10.28 23:43 신고 수정/삭제

      반갑습니다. 남상준님

      미국에서 운전면허증은 신분증을 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비자라도 비자를 받았다는 것은 미국에서 신분상 문제가 없다는 것이고 운전면허증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비자의 유효기간과 같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얼바인에서 이우연

  2. 남상준 2011.10.29 14:30 수정/삭제 답변

    답변 감사드립니다.

    지금 제가 J-1비자로 내년까지 있는것인데 관광비자를 받으려면 미국내에서 그것이 가능합니까?
    아니면 한국가서 다시 관광비자를 받고 와야 하는겁니까?
    그렇게 비자를 다시 받아서 면허 만기날짜를 연장하려고 하는것이라서요

    • Favicon of https://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11.10.29 18:55 신고 수정/삭제

      한국인이 받는 미국 비자는 기본적으로 한국주재 미국대사관에서 발급하는 것입니다.

      이미 미국에 있는데, 미국 관광비자를 미국에서 받는 다는 것은 이치상에도 맞지 않고 발급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 신분을 변경할 수는 있습니다. 학생신분을 투자자 신분으로, 관광신분을 학생신분으로 변경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또한 한국에 가서 관광비자를 신청한다고 해도 J1비자가 만료하자마자 다시 미국에 관광을 가기위한 목적으로 관광비자를 신청한다면 승인이 나기가 쉽지 않고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지나야 승인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저는 이민전문변호사가 아니고 미국 생활과 주위 한인들의 경험을 이야기 한 것이라는 점은 고려해주시기 바래요.

      이우연

  3. 남상준 2011.10.30 15:22 수정/삭제 답변

    아 많은정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4. Favicon of http://www.koreadoga.co.kr BlogIcon 노나미 2011.12.05 01:38 수정/삭제 답변

    정말 멋지세요~~
    생각을 하고 결심을 하고
    실천하며 하나씩 이뤄나가는 모습을 보고 많이 배워갑니다.

  5. 재성 2011.12.09 22:13 수정/삭제 답변

    안녕하세요. 저도 다음주에 미국에가서 운전면허증 시험을 볼까하는데 혹시 시험자료 어디서 구하셨는 지 여쭤봐도 될까요? 인터넷에서 다운받기는 했는데 2004년 자료라 신빙성이 떨어지네요 ㅠ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11.12.09 22:38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재성님,

      어느 주에서 시험을 보는지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 미국 운전면허시험은 문제 은행식 출제를 하기 때문에 오래되었다고 문제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다만 여러 문제 유형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구한 문제 유형이 아닌 다른 유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은 탈락 후에 바로 그 자리에서 재응시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보겠다고 하면 됩니다.

      또 제가 거주하는 캘리포니아 DMV의 경우 한글로 번역된 핸드북을 제공합니다. 링크에서 다운 받아 보시면 도움 될 거에요.

      http://dmv.ca.gov/pubs/foreign_hdbk/dl600K.pdf

      얼바인에서 이우연

  6. Kelly 2012.04.05 08:06 수정/삭제 답변

    궁금한 것들 많이 올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얼바인에서 필기 시험합격후 실기 시험 을 가능한 빨리 보려면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요. 혹시 자동차 구입은 운전 면허증이 있어야만 할수 있나요?

    • Favicon of https://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12.04.05 11:56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Kelly님,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얼바인에는 운전면허시험을 관장하는 DMV가 없습니다. 얼바인 거주자는 코스타메사나 라구나힐스에 있는 DMV를 이용해서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합니다.

      각 DMV 사정과 응시자의 수에 따라 실기시험의 일정이 유동적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필기후 언제 실기를 본다고 확정해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필기시험 합격후 실기시험 응시는 약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본인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하려면 운전면허증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구입과 함께 보험에도 가입해야 하는데 이때에도 운전면허증은 필수 사항입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또 질문해 주세요.
      얼바인에서 이우연

  7. sunshine 2012.04.22 19:22 수정/삭제 답변

    안녕하세요. 글을 검색하다가 궁금한게 많아서 글 올립니다. 저도 지금 테네시에서 지내고 있는데 온지 얼마안되서
    면허발급에 대해 답답한게 많습니다. 우선 한국에서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아 왔는데도 여기서 굳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신청해서 봐야하나요? 그리고 필요서류는 모가있나요?? 여권이랑 국제면허증, 한국운전면허증만 가져가면 되나요? 글을 검색해봐도 다들 말이 조금씩 틀려서요;; 힘들게 찾아갔는데 서류때문에 다시 돌아가야되면 너무 허무할거같아서요..ㅠㅠ 그리고 마지막으로 테네시에서는 국제면허가 1개월만 유효해서 그전에 언능 면허를 따야되나요??
    1개월이라는 사람도 있고 3개월이라는 사람도 있어서요..질문이 많네요..답변 꼭좀 부탁드려요..

    • Favicon of https://www.lifelongenglish.co.kr BlogIcon Keystown Keystown 2012.04.22 20:47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한국운전면허증이 인정되는 미국의 주는 아이다호주, 메릴랜드주, 버지니아주, 워싱턴주, 매사추세츠주, 텍사스주, 플로리다주, 오리건주, 미시간주 등 모두 9개 주입니다.

      이외의 주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제면허증, 한국면허증, 여권을 동시에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제가 캘리포니아 주에 거주하고 있어 테네시주 운전면허 응시를 위한 서류를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일반적으로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응시료, 여권, 여권에 부착되어 있는 I-94양식, 합법적체류 신분을 보증하는 비자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서류를 확인하기 위해서 거주하는 도시에서 가장 가까운 DMV에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제면허의 유효기간은 미국정부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국제면허를 발급하는 한국경찰청 또는 운전면허시험관리단에서 정해주는 것입니다. 본인이 소지한 국제면허 유효기간이 바로 유효한 기간입니다.

      얼바인에서 이우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