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바인 생활/얼바인 초보생활 101

얼바인 아파트 렌트

by LE Network Inc
질문:
안녕하세요. 아이디 leewks 입니다. 미국에 이주하기 전 한국에서 집을 계약하고 가야하나요? 아니면 미국에 들어가서 직접 알아보고 계약해야 하나요? 제가 몇 곳에 아파트를 렌트하기 위해 저희 가족 수를 말했더니 2 bed는 안된다고 합니다. 가족 수를 말하지 않고 2bed를 계약했다가 현지도착했을 때 거절당할 경우 비용손실이 생길 수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또 미국의 아파트 생활은 한국과 어떻게 다른가요?

답변:
안녕하세요. ‘ASK 어바인’ 이우연입니다. 우선 미국의 아파트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미국에서 아파트라고 부르는 주거지는 첫째, 렌트만 할 수 있고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둘째, 2채 이상의 아파트를 개인 또는 회사가 소유, 관리하면서 임대합니다. 셋째, 일반적으로 가스레인지, 냉장고, 식기세척기, 전자레인지가 빌트인 되어 있고 세탁기는 아파트에 따라 있는 곳도 있으나 대부분은 공동 세탁실의 세탁기를 사용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합니다.

어바인은 처음부터 계획도시로 설계되어 거주지의 환경과 형태도 다른 미국의 도시와는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바인의 모든 아파트는 회사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또 아파트 밀집 지역이 따로 없이 모든 커뮤니티에 싱글홈, 콘도, 아파트가 조화를 이루면서 주거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어바인의 대부분 아파트가 깨끗하고 안전하며 관리가 잘되어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바인의 아파트에는 공동의 수영장이 있으며 수영장 내에는 바베큐를 할 수 있는 그릴, 자쿠지 그리고 적은 비용으로 파티 등을 주최할 수 있는 게스트 하우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계약은 6개월 또는 12개월로 합니다. 계약시에는 한 달 렌트비를 디파짓하여야 합니다. 즉, 첫 달에는 2달치 렌트비를 지불합니다. 디파짓한 금액은 계약 기간이 만료하여 아파트를 떠날 때, 관리사무소의 인스펙션이 끝난 후 돌려 받습니다. 인스펙션은 주로 아파트 사용 기간 중에 카페트, 마루, 벽, 화장실, 싱크대 등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비용이 발생한다고 판단하면 디파짓했던 금액에서 이를 제하고 받게 됩니다. 아무리 아파트를 깨끗하게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디파짓 금액을 100% 돌려 받기는 힘들며 보통 카페트 청소 비용 정도는 제하게 됩니다.

아파트 거주 기간 동안에 임차인이 지켜야할 사항도 많습니다. 패티오라고 부르는 한국의 베란다에 해당하는 공간에는 화초로 예쁘게 꾸밀 수는 있지만, 쓰레기는 물론 개인의 물건을 쌓아 놓아서는 안됩니다. 아파트마다 차이는 있지만 신발을 문 밖에 놓지 못하거나 발코니에 빨래를 널거나 짐을 쌓아놓는 것을 금하는 아파트도 있습니다.

공과금 중 수도요금은 사용한 만큼 내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 물 사용량을 관리사무소가 배분하여 일정액을 지불합니다. 전기, 가스, 수도, 케이블 TV, 인터넷 등 모든 시설은 본인 직접 해당 회사에 입주시에 전화하여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ewks님의 질문처럼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거주할 인원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베드 수가 적은 아파트에는 입주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미국은 신용 사회이기 때문에 임차인의 답변을 검증하는 절차는 따로 없습니다. 4명이 거주한다고 하셔도 되고 1명만 거주한다고 해도 계약 기간이 끝날 때까지 굳이 확인하려 들지 않습니다. 다만,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본인이 대답한 말에 대한 책임은 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바인에 이주하는 많은 분들이 이주 첫 해에는 아파트 거주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여러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와 선호도를 모르는 상태에서 집을 구매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어바인의 아파트는 다른 도시 보다 모든 면에서 거주 환경도 비교적 훌륭한 편입니다. 또, 자녀를 공립학교에 무료로 보내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거주지 증명도 본인의 이름으로 된 주거지의 공과금 영수증으로 대신하기 때문에 학생을 둔 부모로서 비용 대비 만족도도 높다고 판단합니다.

어바인 아파트의 렌트 정보는 www.rental-living.com 또는 www.rent.com등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우연의 ASK 얼바인'은 얼바인 교육정보지 '교차로'에 기고하는 연재기사입니다. 얼바인의 생활과 교육을 주제로 Sherry에게 질문한 내용에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얼바인에 대해 궁금하세요?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