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바인 생활/얼바인 초보생활 101

어린이 축구리그

by LE Network Inc

질문:

안녕하세요. 라이언 맘이라고 합니다. 어바인에 온지 두 달이 조금 지났는데요, 초등학교 4학년 아들이 축구를 하고 싶어 합니다. 한국에서는 학교에서 방과 후 클럽 중 축구부에 들어서 한 1년 정도 했었습니다. 동네에서 공원을 지나는 길에 여러 축구팀들이 곳곳에서 게임을 하는 것을 보게 되면서 미국에서도 이렇게 어린이 축구가 활성화 되어있나 싶어 너무 반가웠습니다. 그런데 막상 등록하려고 하니 정확한 정보가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네요. 저의 아이가 축구리그에 가입하고 활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ASK 어바인이우연입니다.

어바인에는 다양한 어린이 스포츠 활동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축구는 남, 여 어린이 모두에게 가장 인기있는 종목 중에 하나입니다. 자녀에게 축구를 시키는 방법에는 AYSO리그, 클럽리그, 개인교습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AYSO 리그를 중심으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AYSO는 미국청소년축구협회, American Youth Soccer Organization의 약자로 미국 내 가장 큰 청소년 축구 비영리 단체이자 청소년 리그 운영 주최입니다. 미국 내 약 1,000개의 지역리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바인의 AYSO리그는 Irvine Center Drive 을 기준으로 북쪽의 213지역리그와 남쪽의 114지역리그가 있으니 거주지에 따라 해당 지역리그에 가입하면 됩니다.

AYSO의 주요 프로그램은 Recreational 리그와 정규리그가 있습니다. Recreational 리그는 이제 갓 축구를 시작했거나 축구리그에 부담을 갖기 싫어하는 어린이를 위해 게임 중심으로 즐기면서 하는 리그입니다. 9월부터 11월까지의 가을리그, 1월부터 2월까지의 겨울리그, 3월부터 5월까지의 봄리그가 있습니다. 

정규리그는 축구에 재능이 있거나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어린이를 위해 매주 훈련과 게임을 반복하는 심도있는 리그입니다. 봄 리그와 가을 리그가 있고 오렌지카운티의 정규리그 팀과 매주 토요일 경기를 갖습니다.

이외에도 Flex와 올스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Flex 프로그램은 U10부터 U14까지의 우수 선수를 위한 AYSO의 Advanced Team 입니다. 능력과 기술을 겸비한 우수 선수를 매년 2월 선발하여 Flex 가을 리그를 개최합니다.

올스타 프로그램은 매년 리크리에션 가을리그에 등록했던 U10, U12, U14 선수 중에서 더 경쟁적인 환경에서 추가로 게임을 하고 싶은 선수를 위한 것이며 오렌지카운티의 지정된 지역의 올스타 팀과 경기를 합니다. 올스타 프로그램의 선수는 테스트나 정규절차에 의해 선발하지 않으며 코치에 의해 선발됩니다.

Recreational 리그와 정규리그는 4세에서 18세의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비는 프로그램 종류와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00달러 미만입니다. 가입비에는 축구복, 양말은 포함되어 있지만, Shin Guard라고 하는 정강이 보호대, 축구화, 축구공은 구매해야 합니다.

또 선수 숫자에 따라 한 리그당 한번에서 두번까지의 팀 간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간식은 팀원이 모두 먹을 수 있는 수량의 음료수, 과일, 과자 등 3가지 종류 이상을 준비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위에 언급한 기준에 따라 South Irvine 리그는 http://www.aysoirvine.org , North Irvine 리그는 http://www.aysosoccer.org 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자녀에게 축구리그를 시키다 보면 축구가 스포츠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처럼 다인종이 모여사는 곳에서 여러 문화의 배경을 지닌 친구를 사귈 수 있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자녀가 건강해지며 코치의 지도로 스포츠맨 정신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미국 부모의 자녀 교육관과 양육법도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어 꼭 추천하고 싶은 자녀의 스포츠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얼바인 생활이나 교육에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comment 남겨주십시오. @라이프롱잉글리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