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영어 & 기타/대교 잡지 연재 - 엄마표 영어

[이우연의 맘글리쉬] How to make a hot dog (핫도그 만들기 영어 놀이수업)

by LE Network Inc

요리영어-핫도그 만들기 놀이 수업

Sherry가 진행하는 학부모 교육전문 월간지 미즈코치 1월호 '이우연의 맘글리시' 주제는 'How to make a hotdog?'(핫도그 만들기) 입니다.  엄마와 자녀가 함께 요리를 하면서 재료 이름과 관련 동사를 익히는 수업입니다.  이번 수업은 저의 딸 기수정(초1)과 건강하고 똑똑한 참여 어린이 신민재(7세)가 함께 했습니다. 

<How to Make a Hot Dog>

  • 대상: 5세 ~ 초등학교 2학년
  • 교육목표: 핫도그를 만들면서 요리의 재료, 순서, 동작 등의 표현을 익힌다.
  • 놀이에 사용하는 문장표현
    • What's this? / It's a(an) __________.  What are these? / They're __________(s).
    • Do you like __________? / Yes, I do.  No, I do.  No, I don't
    • What do you want some __________?  / Yes, I do.  No, I don't.
    • What do you need?  / I need some __________.
    • First, ..... --> Then, ..... --> Next, ..... --> After that, ..... --> Finally, .....
  • 놀이에 사용하는 단어
    • 명사: hot dog buns, sausages, cheese, onions, pickles, ketchup, mustard
    • 동사: put, add, place, boil, cook, chop, fill
  • 준비물: 재료(hot dog bun, sausage, onions, cheese pickles, ketchup, mustard), 접시, 수저, 비닐장갑, 냄비, 물, 도마, 칼


엄마는 아이에게 수수께끼 놀이를 제안합니다.  "엄마가 문제를 낼테니 어떤 음식을 말하는지 알아 맞춰봐!"  아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쉬운 문제를 냅니다.  예를 들어 '우유'를 퀴즈로 낼 경우, "I am white.  You drink me for breakfast."라고 묻습니다.  이때 아이가 "You are milk!"라고 정답을 맞추면 칭찬해줍니다.  그 다음 다른 수수께끼를 내면서 점점 음식에 관한 관심을 유발합니다.  마지막으로 핫도그에 관한 수수께끼를 냅니다.
"I am long.  I have a sausage in the middle...  What am I?"
아이가 "You are a hot dog!"라고 정답을 맞추면 오늘의 주제인 여러가지 핫도그 그림을 보여주며 핫도그에 들어가는 다양한 재료들을 영어로 말합니다.

아이가 핫도그 재료 이름을 어느 정도 익히면, 냄비와 접시 등 준비물을 식탁 위에 늘어 놓습니다.  엄마가 먼저 재료를 하나씩 들고 'What is it?' 이라고 묻고, 아이가 'It's a hot dog bun.'이라고 답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때 영어를 한글로 해석해 주면 안됩니다.  아이가 단어를 모를 경우, 엄마는 핫도그 빵을 아이에게 만지게 하며 'Touch the hot dog bun.' 또는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Point to the hot dog bun.'또는 'Show me the hot dog.' 등의 표현을 반복하게 하며 'What is it, again?"하고 다시 묻습니다.  아이는 핫도그 빵을 'hot dog bun'이라고 익히게 됩니다.  또한 각 재료의 모양을 보고 간단한 질문을 해봅니다.  예를 들면 핫도그 빵의 모양을 보고 'Is it long?'하고 묻고 'Yes, it is.' 또는 'Is it round?'라고 물으면 'No, it isn't.'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본격적으로 아래와 같이 엄마가 먼저 말하면서 차근차근 행동하면 아이가 따라하게 됩니다.
- Today, we are going to make a hot dog.
- What do we need? / We need some hot dog buns, sausages, cheese, onions, pickles, ketchup, and mustard.


 


아이와 함께 핫도그를 만듭니다.  주의할 사항은 다진 양파나 피클, 케첩이나 머스타드는 각 사람의 기호대로 물어서 원하는 만큼 넣어야 하므로 'How much __________ do you want?' / 'I want a little / a lot of __________.'라는 표현을 묻고 답하게 하면서 알맞게 재료를 넣습니다.  핫도그가 완성되면 아이와 함께 맛있게 먹습니다.

마무리 할 때에도 엄마가 혼자 치우지 않도록 합니다.  반드시 아이와 함께 정리하며 'Put the onions in the refrigerator.'하고 말하면서 남은 재료를 하나씩 차례로 정리하도록 습관을 들입니다.  또한 'Let's wash the dishes.' 라고 말하며 사용한 접시나 수저 등을 함께 설거지 하도록 합니다.  설거지가 끝나면 엄마가 'Wash your hands!' 라고 말해주면서 지난 시간에 배운 표현(미즈코치 2008년 11월호 15쪽 참조)을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놀이영어 수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원칙
    • Do: 지난 시간에 배웠던 문장이나 단어들은 기회가 되면 반드시 다시 사용하도록 합니다.  무작정 반복은 아이들이 싫증을 내지만, 자연스럽게 반복을 하면 흥미를 잃지 않고 영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 Don't: 좀 번거롭더라도 아이들이 직접 요리하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오감을 이용해스스로 경험해야 완전히 자기 것으로 익히게 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아이와 함께 밟아 가며 마음과 말과 행동이 오고 갈 때 비로소 '놀이'가 '교육'으로 완성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육전문 월간지 미즈코치 2009년 1월호에 소개된 이우연의 맘글리시 'How to make a hotdog?'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Sherry는 2009년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엄마와 함께 하는 영어 교육 방법론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