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영어 & 기타/정상어학원 교습법

정상어학원 CHESS프로그램 완전정복 (4) DS-B 단계

by LE Network Inc




DS-B 역시 6개월에 걸쳐 진행됩니다.  한 달에 한 주제에 해당하는 1 Unit, 4 Lessons이 들어있습니다.  하나의 Lesson을 주 2회나 3회의 수업을 통해 일주일 간에 배우게 됩니다.  주제를 살펴보면 가족과 계절, 음식과 쇼핑, 사람과 사물, 스포츠와 교통수단, 파티와 질병, 직업과 장소 등 6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특이한 사항은 전체 24개 Lessons 중 홀수 Lesson은 story를 배우고 짝수 Lesson은 Dialogue를 중점적으로 배우게 된다는 점입니다.  읽기와 말하기를 6개월 안에 모두 강화시키려는 목적입니다. 

먼저 홀수 Lesson을 들여다 보면, 한 달에 두개의 Fairy Tales(동화)를 배우게 되는데 대부분은 이미 한글로 어릴 때 읽었던 책들입니다.  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 The Gingerbread Man, The Three Little Pigs, Little Red Riding Hood, The Ugly Duckling 등이 그 예입니다. 

짝수 Lesson에는 그 주에 해당하는 주제에 맞게 상황이 주어지고 두 명의 주인공들이 대화를 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 그럼 교과서 속의 내용들을 직접 살펴볼까요?


1. Student Book 홀수 Lesson

Let's Chant

DS-A에서는 Lesson의 시작을 Song으로 했었는데, DS-B는 그 주에 배울 주제와 함께 Grammar의 주요 문장 구문이 동시에 녹아 든 Chant를 배우게 됩니다.  다소 어려워 보이고 오디오를 들으면 매우 빠르게 들려 처음엔 따라하기 벅찬 듯 싶지만 아이들은 금세 적응한답니다.  그래서 Lesson의 처음 한, 두 주는 오디오를 하루에 5~10 번 이상 들려주어 익숙하게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수업 시간에 오면 주제에 해당하는 전체 Warm up으로 시작을 합니다.  예를 들어 첫 주가 가족과 계절에 대해 배운다면 학생들에게 가족 구성원 모두가 나와 있는 사진을 가져오라고 해서 각각 영어로 소개하게 하고 각 계절에 가족과 무엇을 하는지를 게임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Chant
창작 이야기도 있지만 기존의 전래 동화를 다시 쓴 경우가 대부분인데, 각 주의 Grammar Structure에 잘 맞추어 문장이 간결하게 쓰여있고, 또한 내용을 잘 표현한 예쁜 그림들과 문단들의 자유로운 배열이 눈에 띕니다.  Story는 집에서 매일 전체 듣기를 3번 정도한 후, 2번 이상은 꼭 테잎을 들으면서 한 문장씩 Pause하며 따라 읽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돌아가며 큰소리로 읽기를 시키는데, 이 단계에서는 먼저 단계에서 배운 Phonics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문단을 읽는 Fluent Reading이 목표이므로, 발음, 억양, 강세, 끊어 읽기 등을 정확히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점점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혼자서 끊임없이 크게 읽는 것이 가능해야 합니다.  물론 첫 주에는 힘들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첫 주에 게을리 시키면 진도는 계속 나가고 선생님이 기다려 주는 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첫 주에서 둘째 주까지는 오디오를 틀어놓고 꾸준히 노출 듣기를 시켜주고, 직접 책을 보고 들으며 또박또박 따라 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이렇게 해서 읽기가 자연스럽게 되면 수업 시간에는 Story에 관해 이해를 묻는 질문을 하게 되고 학생들은 책에 나온 문장들을 이용하여 Full Sentence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간혹 발음과 억양, 속도 등은 거의 오디오와 똑같이 읽는 학생이 영어로 이해를 묻는 질문을 했을 때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해가 없는 읽기는 이 단계에서는 무의미 합니다.  수업 시간에 책에 나온 주요 그림들을 사용하여 각 문단의 주요 문장을 말해 보는 게임을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Story 전개를 익히게 되고 그에 따라 그림을 차례로 인지하며 각 그림에 맞는 문장들을 저절로 말하게 되는데, 간단하게라도 이렇게 Oral Summary를 해보게 하는 것이 이야기 흐름을 이해하는데 중요합니다. 

한 Story를 다 배우면 선생님이 공 테잎에 Story 읽는 것을 녹음해오라는 숙제를 내줍니다.  마이크를 이용해 읽는 것을 녹음해 가면 되는데, 선생님이 들어보고 발음 억양 끊어 읽기 등의 점수와 부족한 부분의 Comment를 남겨주므로 학생들 읽기 향상에 상당 부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에는 학생들이 Story를 영어 4선지 노트에 한 번 써서 제출하면 선생님이 마침표, 쉼표, 물음표, 느낌표, 대소문자 구별, 띄어스기 등을 체크해 줍니다.

Story Map
하나의 Story를 2주 정도 배우게 되면 문장들을 거의 외우게 되는데 이 시점에 연극을 하게 됩니다.  각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직접 본인의 캐릭터에 해당하는 모자나 이름표를 만들어 오고 대사를 외워서 수업시간에 연극를 만들게 됩니다.  학생들은 본인이 처음에 완벽히 읽지도 못했던 이야기를 완전히 소화해 연극까지 하게 되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무엇보다 준비 과정이나 관람하는 시간을 너무 재미있어 합니다.  선생님들이 혼자 보기 아까워서 가끔 동영상 촬영을 하여 학부모 간담회 때 공개하기도 합니다.

Let's retell the story
수업 시간에 했던 주요 그림과 문장들을 순서대로 인지하고 외우면서 자기의 언어로 줄거리를 말해보는 시간입니다.


2. Student Book 짝수 Lesson

Let's Chant
역시 금주에 배울 주제와 함께 Grammar의 주요 문장 구문이 동시에 녹아 든 Chant를 배우게 됩니다.  해당 주의 Dialogue에 나오는 표현들이 미리 노출되어 있어서 Chant를 외워 놓으면 Dialogue를 나중에 배울 때 더 쉽게 받아들일 수 가 있습니다.

Let's say it
주제와 Grammar Structure에 맞는 A와 B의 대화가 12 문장 정도 진행 됩니다.  학생들은 집에서 오디오로 많이 듣고 완벽하게 읽어와야 하며 수업 시간에는 읽어온 단어나 문장 표현들로 여러가지 게임을 하여 더욱 익숙해지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Dialogue 내용 이해를 했는지에 대한 질문도 반드시 묻게 됩니다.  파트너를 여러 명 바꾸어가며 문장에 익숙해질 때까지 대화 연습을 합니다. 

마지막에는 공책에 한 번 쓰고 선생님께 검사 받아야 하며, Dialogue를 모두 외워 다음 시간에 앞에 나와 Role-play를 하게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외우는 데에만 급급해 중요한 발음이나 억양, 속도를 무시하면 안되다는 거죠.  이렇게 한 문장 한 문장씩 외운 표현들을 외국인과 대화할 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Let's Practice
Dialogue에서 배운 주요 문장들의 문법을 다루고 여러가지 다른 단어들을 응용하여 다른 표현들을 익히는 시간입니다.

Let's read and write
배운 Dialogue의 문장들을 이용하여 좀 더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Writing Portfolio를 만들어 보는 영역입니다.  혼자 할 때도 있고, 콜라쥬 같이 그룹으로 하는 Activity도 있습니다.

3. Work book
Student Book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이해나 문법들을 연습문제 등을 풀어보며 익히는 부분입니다.  모두 오디오를 들으며 풀게 되어 있어요.  Fun Writing에서는 그 주에 배운 주제를 가지고 좀 더 창의적으로 Writing Portfolio를 만들어 보게 됩니다.  Story로 주로 공부하게 되므로 다른 Text Type(편지, 엽서, 광고 포스터, 이메일, 일기, 신문기사 등)을 경험하게 되는 좋은 영역입니다.

지금까지 DS-B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렸는데 본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나요?  읽어 보시던 중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언제든지 댓글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어학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 잉글리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