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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영어 & 기타/학습코칭

세계적 인물은 어떻게 키워지는가

by LE Network Inc



Cradels of Eminence: Childhoods of More Than 700 Famous Men and Women

<지은이: 빅터 고어츨/ 밀드레드 고어츨>
빅터 고어츨은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에서 심리학으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은 뒤, 1953년에 미시건 대학에서 집단 및 개인 심리요법을 전공해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심리학회, 사회문제심리학연구협회, 미국예방정신의학회의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미국영재교육협회의 회장을 지냈다.
밀드레드 조지 고어츨은 인디애나 주 먼시의 볼 주립대학에서 영문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이후 시카고 대학과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영문학을 그리고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에서 아동발달을 공부했다.  다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했고, 뉴저지 주 패터슨에 위치한 정서 장애아 특수학교의 교장을 지냈으며, 이후 전업 작가로 활동했다.
<번역가: 박중서>
출판기획 및 번역가이다.  한국저작권센터(KCC)에서 근무했고, “책에 대한 책” 시리즈를 기획했다. 번역서로는 ‘약소국 그랜드 펜윅’ 시리즈인 뉴욕 침공기와 월스트리트 공략기를 비롯해 해바라기, 미국 최고의 대학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젠틀 매드니스(공역) 등이 있다.

 
'세계적 인물을 어떻게 키워지는가(Cradels of Eminence: Childhoods of More Than 700 Famous Men and Women)'는 지은이 고어츨 부부가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저명인사 수백명의 전기를 비교, 검토, 연구한 결과물이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직접적인 인터뷰나 관찰을 통하지 않고 전기를 통한 간접 연구의 형식을 취하고 있어 일반화의 오류를 지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고어츨 부부의 이 책이 1962년도에 출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독자들의 공감을 이끄는 것을 보면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들이 실제 내 자녀의 교육 속에서 경험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이 책의 연구대상이던 가정은 하나같이 부모양쪽이나 어느 한쪽이 적극적으로 뭔가 배우기를 좋아했다.  즉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가족끼리의 저녁식사 자리에서 정치에 대해 토론을 하곤 했다.
실제 훗날 명성을 떨치게 되는 자녀를 둔 부모 대부분은 그 자녀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었다.  심지어는 자녀를 너무 몰아세우거나 권위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말이다.  이러한 부모는 여행, 공부, 독서 그리고 보드게임을 하거나 뭔가를 만든 것 하나하나에서도 모두 교육적인 목표를 추구했다.


 

저자들이 찾아낸 세계적 인물의 공통점

- 세계적 인물들은 공부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 넘치는 가정에서 자라났다.
- 세계적 인물들은 정규교육을 싫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일부는 가정교육(홈스쿨링)에서 배우기도 했다.
- 세계적 인물들이 자라난 가정에는 책이며 격려의 말, 뚜렷한 자기주장이 가득 차 있었기에 
   어릴 때부터 스스로 명석하게 사고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웠다.
- 세계적 인물들의 부모 가운데 최소한 어느 한쪽은(주로 어머니 쪽) 의지가 강하고 자녀를 신뢰했다. 



1. 공부와 성취를 중요시한 가정
아이를 세계적 인물로 키워낸 가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흔히 모든 사람이 알아야만 하는 보편적 지식을 자녀에게 가르기보다는 오히려 특유의 장점과 재능과 목표를 직접적으로 형성하도록 자녀를 독려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것이다.
아이를 세계적 인물로 키워낸 이들 가정에서 볼 수 있는 책벌레답고 활기찬 기운은 오랫동안 지속되며 경제적 능력 여부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진다.  결국 재능이 있는 아이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다름 아닌 가족의 가치관임을 알 수 있다.  만약 아이의 부모가 재능을 중요시하고 지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강렬한 의욕이 있으면, 그 아이는 훗날 당대의 어느 누구보다 두각을 나타낼 확률이 높아진다.

2. 자기주장이 강한 부모
연구에서 다룬 수백명의 저명인사 중 절반 이상의 가족은 뚜렷한 정치적 입장을 견지하거나, 종교에서 특정 종파를 신봉하거나, 자유주의자거나, 무신론자 또는 불가지론자거나, 기고나 연설 등을 통해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생각을 표현하곤 했다.  자녀에게 특별히 간섭하지 않음으로써 평범한 환경을 제공하는 중립적인 부모 밑에서는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보인 아이라도 결국 평범하고 보통 수준의 인물 밖에 될 수 없다.

3. 실패자인 아버지
아버지의 파산이나 경력상의 실패가 자녀의 성공에 별다른 영향을 기치지 않는다.  즉 생계가 불안정한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훌륭한 인물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책에서 다룬 400명 가운데 실패한 경험이 있는 아버지를 둔 경우 그 경험을 통해 사회활동을 꺼리거나 소극적인 성격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성격이 되었다.  하지만 이들이 명성을 얻게 되는 까닭은 어떤 문제에 대한 소심하고 주의 깊은 접근 때문이 아니라,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능력을 실패자인 아버지보다 더 잘 사용했기 때문이다.

4. 권위적인 어머니
자녀 가운데 특별한 재능이 있는 아이가 있으면 그 어머니의 권위적인 성향은 가장 강력하게 드러난다.  가장 재능 있는 아이에게만 매달리는 바람에 다른 식구는 아예 되외시하는 것이다.  어떤 어머니들은 아이가 태어나기 전부터 장래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이에 반해 권위적인 아버지는 자녀의 재능에 대해 좀처럼 관심을 갖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자녀보다 자신의 잠재능력에 관심이 있고 가장으로서의 자기 위치를 유지하고 자신의 평안과 안녕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점은 학습코치로서 아버지보다 어머니의 역할이 더 크고 적합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5. 싸고도는 어머니
싸고도는 어머니는 아들에 대해 그리고 아들이 하는 모든 일에 대해 크게 칭찬해주지만 권위적인 어머니처럼 자기가 선택한 모표를 향해 아들을 몰아세우지 않는다.  자신의 남자다움을 증명하려는 성향과 어머니의 세계와 가치관에 대한 의존성이야말로 싸고도는 어머니 밑에서 자란 아들들의 특징이다.  싸고도는 어머니일수록 아들의 성숙을 가급적 늦추려 하기 때문에 그런 아들은 대부분 여자 같은 성격을 지니게 된다.  싸고도는 부모와 권위적인 부모는 자녀에게 유난히 관심을 집중한다는 면에서는 사실상 똑같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밑에서 자란 자녀는 부모를 매우 강경하고 거역할 수 없으며 의지가 강하고 걱정이 지나치고 과보호하고 소유욕이 지나치고 간섭하고 무엇보다 권위적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6. 문제있는 가정
소란하고 격정적인 가정의 아이는 대부분 인생을 즐겁게 누리지 못한다.  그들은 거의 극심한 고난을 겪으며 감성적이고 눈치가 빨라서 그런 고통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잘 알게 된다.  또한 문제가 있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라면 개인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진단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다면성 인격검사 같은 데에서는 낮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다.  그러나 책에서 다룬 수백명의 인물들은 모두 각자 나름의 문제가 있었는데도 명성을 얻었다.  따라서 이런 검사를 지나치게 맹신하거나 남용해서는 안된다.

7. 비교적 문제가 없는 가정
책에서 다룬 세계적 저명인사 400명 중 비교적 아무 문제가 없는 가정 출신은 58밖에 되지 않았다.  가정의 문제와 자녀의 사회적 성공과는 큰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인상적인 차이점 또한 발견 되었다.  첫째, 유명한 배우 중에는 문제없는 가정 출신이 거의 대부분이었다.  둘째, 작가, 화가, 음악가와 같은 예술가들은 대부분 문제있는 가정 출신이 많았다.  셋째, 과학자와 의사, 일부 정치가는 매우 안정적인 가정 출신일 확률이 높았다.

8. 장애가 있는 아이
장애는 사회적 성공과 큰 연관성이 없었다.  책에서 다룬 수백명의 세계적 인물 가운데 외모문제를 포함한 장애를 가진 사람이 1/4이나 된다는 것이 그 증거이다.

9. 어린 시절 고난을 겪은 아이
가정환경에 따른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어린 시절 고난을 겪은 아이들의 상당수는 신경과민적인 증후를 보이기 쉽다.  손톱을 깨물거나 활동과다라든지 외톨이가 된다든지 반항적이 된다든지 화를 잘 낸다든지 하는 식이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약점이 있더라도 그들은 꾸준히 각자의 재능과 능력을 발전시켜 세계적인 인물이 되었다.

10. 학교와 교사를 싫어하는 아이
책에서 조사한 400명 가운데 절반 이상은 학창 시절에 심각한 문제를 겪은 적이 있었다.  이들은 학교 교사보다는 가정교사를 더 선호했다.  왜냐하면 가정교사는 학생과 개인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데다 학생의 능력에 맞춰 교과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직접 공부를 가르치면, 아이들은 공부를 즐거워하고 반응도 좋았다.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교사유형은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진도에 맞추게끔 하며 특별히 관심을 보이는 분야에 전념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더 진전시켜 나가게끔 해주거나 흥미로운 책을 소개해주거나 뭔가 전념할 소재를 던져준 어른이나 친구를 잊지 않고 기억했다.


저자인 고어츨 부부는 세계적 인물의 연구를 통해 공부와 성취를 중요시한 가정에서 자란 인물, 자기주장이 강한 부모에게 자란 인물, 실패자인 아버지, 권위적인 어머니, 싸고도는 어머니에게 자란 인물, 문제있는 가정 또는 문제없는 가정에서 자란 인물, 장애나 고난을 겪은 인물, 학교와 교사를 싫어하는 인물 등 다양한 환경속에서도 세계적인 저명인사가 된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환경과 관계없는 공통적인 환경이 있다.  바로 우리가 가정교육이라고 부르는 부모의 역할이다.  부모 가운데 최소한 한쪽은 자녀에 대한 사랑과 의지로 다양한 교육 환경을 마련해 주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에게 말하고 전하고 싶은 점도 바로 이것이다.  다양한 환경속에서도 세계적 인물을 탄생할 수 있다.  하지만 부모의 도움이 없었던 인물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부모가 자녀의 코치로서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일깨워주는 연구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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