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영어 & 기타/UCI TEFL 프로그램

UCI TEFL: Methods of TEFL

by LE Network Inc



Methods of TEFL은 TEFL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이며, 쥔장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과목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지난 13년간 한국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사용했던 영어 교수법들이 과연 본토 미국에서도 가르치고 쓰이는 방법들이었는지 그래서 세계적인 지도법인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벌써 Spring 1학기가 끝나가는 시점인 지금, 과거부터 현재까지 쓰이는 모든 영어 지도 교수법들에 대해서 거의 배웠다.  모두가 전에 사용했던 지도법들이어서 놀라기도 하고 자부심이 느껴지기도 했다.  정말 대한민국 국민들이 영어 교육에 관심을 쏟아 붓고 제일 많이 투자하는 만큼 강사들의 질도 나날이 발전해 나가고 있는 듯 하다.

예전에 몸담았던 학원 및 교육 기관에서 제작한 교과서나 teacher's guide, workbook 등을 이 곳 TEFL 교수님들에게 보여주었다.  모두가 다 한결같이 이렇게 체계적으로 수준 높은 teaching materials을 만들 수 있고 또 그것들을 직접 사용하여 학생들을 가르치는 한국의 영어 교육 수준에 대해 감탄 하였다.



Methods 교재는 Cambridge 의 'Approaches and Methods in Language Teaching' 이다.  수업은 일주일에 두 번 두시간 씩  주제별로 그룹으로 토의하며, ppt로 강의를 하는데 print를 해주지 않으므로 정신차려 메모하며 들어야 한다.  매 주 배우는 방법론에 대해 Reflective Journal 쓰기 숙제와 현 공통 관심사에 대해 자기 의견을 피력하는 forum쓰기 숙제가 있다.  Mid-term 시험을 두 시간에 걸쳐 5 페이지 치르기도 할 만큼 공부할 내용이 많고 또 실용적인 정보들이 많아 challenging 하다.




강사는 Jee Eun Oh라는 젊은 한국 여자 선생님인데 미국에서 태어나 자란 본토인 듯하다.  이 곳 강사진은 TEFL 말 그대로 international 하다.  아시안인데 미국에서 자란 배경이거나 미국인인데 외국인과 결혼했다거나.  TEFL 강사진들 답게 또박 또박  알아듣기 쉬운 속도와 발음으로 강의를 하므로 왠만큼 한국에서 영어회화 학원쯤 다닌 사람이면 수업이해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라이프롱잉글리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