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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원서 읽기

영어 선생님들 참고하세요! - Lesson Plan 작성하기

by LE Network Inc


쥔장 Sherry 의 지난 13년 영어강사 경험을 비추어볼 때, 선생님에게있어 Lesson Plan 은 전시의 군인에게 총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준비를 단지 자신의 학생들을 관리하는 첫번째 단계라고만은 할 수 없는 이유는, 반드시 계속 업데이트 되어야 하고 재 계획, 조명, 그리고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잘 준비된 lesson plan 은, 수업의 유용한 도구, 가이드, 자료, 그리고 선생님 자신의 teaching 철학을 반영하는 기록이자 학생들을 위한 목표로써, 학생들을 늘 1.5단계 향상시키는 지렛대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lesson plan 은 수천시간을 보낸들 늘 그자리에 머물고 있는 듯한 정체됨을, 그리하여 결국 학생들이 흥미를 잃게까지 만드는 원인이 된다.






학원에 근무해본 강사라면 언제고 daily 또는 weekly lesson plan 을 작성해서 원장님이나 교수부장에게 제출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놀라웠던 것은 수년간 teaching 경력이 있는 강사들도 lesson plan 을 대충 형식적으로 쓰거나, 미리 계획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생각나는 대로 쓰거나, 아예 귀찮아 쓰지 않는(know-it-all 타입)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쥔장도 역시 초기 강사 시절, 그저 하루에 네, 다섯개 각각 다른 학년 수업을 들어가 주어진 진도를 마쳐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수업준비를 할라치면, 무엇을 먼저 혹은 나중에 가르쳐야 하는지, 학생들이 수업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머릿속에 큰 그림으로 지니고 가야할 것과 소소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을 무엇인지, 꼭 다시 반복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무엇인지 정말 가늠하기가 어려웠다. 그 후로 경험상 깨달은 진리는... 각 반별로 두꺼운 공책을 사서 하나도 빠짐없이 lesson plan 을 써야 한다는 것이었다. 수업을 오래 하다보면, 각 class 별로 슬럼프에 빠지게 되는데, lesson plan 만 꾸준히 써도 그 기간을 지혜롭게 오히려 활력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잠깐, 수업준비를 flashcards 만들기나 worksheet 몇 장 복사하는 것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Flascards 든, worksheet이든 모두 그날 가르쳐야 하는 target 의 수단으로 이용해야지 그것이 주가 되면 수업전체가 주객이 전도되어 그 다음 수업까지 연결이 되어 발전되는 것이 아니라, 그 때 그 때 잠깐씩 반짝이는 flashlight 에 지나지 않는다. 마치, 주부가 하루, 한 주, 한 달, 1년을 기준으로 식단을 짜서 하는 요리와, 가끔 입맛을 돋구기 위해 음식점에 가서 먹는 요리의 차이라고나 할까...



그렇다면, '왜, 언제, 그리고 어떻게' Lesson Plan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나혼자만의 수업 계획이 아닌, 반 전체가, 학생 개개인이 만족하고 발전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을까 알아보자. (UCLA의 TESL 및 응용언어학과장인 Linda Jensen 교수 논문 참조)

먼저,
 ▶
lesson plan 이 필요한가요?

- 무엇을, 어떤 순서로얼마의 시간을 들여 가르쳐야 할 지를 결정하기 위함이죠.
- Lesson Plan 은 선생님이 다음에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알게 해 주는 지도 또는 체크리스트로써, 연속적으로 수업시간에 가르쳐야 할 activities 를 기록하는 것은 바로 학생들이 배워야할 수업의 목표와 목적이니까요.

언제 lesson plan 을 짜야 하나요?


주로 수업 하루 전에 미리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솔직히 말하면, 수업 직후 정리하는 시간부터 학생들의 과제를 검사하거나 시험지를 채점하며 혹은 다음 수업 시작 직전까지 틈틈이 준비할 것이 있답니다. 몇 십분 또는 몇 시간이 걸리기 쉽상이죠. 또한 lesson plan 에 맞추어 필요한 수업자료를 만들거나 준비해 놓는 것도 잊으면 안되겠죠.

 

어떻게 lesson plan 을 짜야 할까요?

교사는 수업에 들어가기 전 학생들과 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년, 나이, 학생수, 레벨, 모국어로 영어를 배우는지 제 2외국어로 배우는지 등등.. 제대로 된 Lesson Plan 이라면, 이런 이해가 바탕이 된 후, 가르침과 배움의 철학을 반영하는 큰 의미의 거시적인 계획 -교습방법, 커리큘럼, 교안, 교과서, 기타 자료 등 - 과 작게는 특정한 한 수업을 구체적이고 짜임새 있게 준비하는 미시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과연, Lesson Plan 에는 어떤 항목들이 들어가나요? ('The Educator's Reference Desk' 참고)


교사로서 수업계획을 세우며 반드시 스스로 물어야 할 세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

1.     내 학생들이 배워야 할 목표는 무엇인지 (Goals & Objectives)

2.     내 학생들이 어떻게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할지 (Procedure: activities I will use)

3.     내 학생들이 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내가 알 수 있을지 (Assessment)

A. Lesson Plan의 첫 번째 항목은 Goals 그리고 Objectives of Lesson
    a. Goals: 교육의 목표는 그 수업에 참여하는 교사와 학생이 존재하는 이유이다. 
       - 현 교육과정의 보다 큰 목표는 무엇인가?
       - 이 단원의 목표는 무엇인가?
       - 이 단원이 끝날 때쯤 학생들에게 갖춰져있어야 할 능력은 무엇인가?
를 염두에 두며 수업의 목표를 정해야 할 것이다.
    b. Objectives: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곧 성취할 지식과 기술을 위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이다.
       - 학생들이 이 수업시간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
       - 어떠한 조건에서 학생들의 과업이 성취될 수 있는지
       - 목표 달성의 만족스러운 기준은 어떻게 평가될 건지
       - 학생들이 자신들이 배운 수업의 목표를 어떻게 입증할 수 있을지
등의 사항들이 고려되어 수업의 목적이 정해져야 할 것이다.

B. 두 번째 항목은 Materials and Equipment로 수업에 필요한 자료나 도구들이다.
   a. Prerequisites(전제조건): 학생들의 수업목표를 확실히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준비활동
      - 이 수업 전에 학생들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 이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할 개념들은 무엇인지
를 말한다.
   b. Materials(준비자료): 교사들이 준비한 lesson plan 에 맞추어 필요한 가장 효과적인 책, 자료, 도구 등을 말한다.
 

C. 세 번째 항목은 Lesson Description 과 Procedure 이다.
* Lesson Description: 교사의 수업에 대한 생각이나 경험, 다른 교사들의 조언 등을 반영하며, 수업의 목적,중심주제, activities 등의 개요를 말한다.
      - 이 수업의 특징은?
      - 학생들의 반응은?
      - 이 lesson plan 에서 다룬 학습능력 수준은?
* Lesson Procedure는 수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실행되어야 할 세부적이고 단계적인 활동들로, 반드시 원칙과 순서를 지켜야 한다.

a. Warm up: 지난 수업의 복습과 더불어 오늘 수업의 소개를 하는 부분

- 배웠던 단어나 중요구문을 간단히 2~3분 정도 집약적으로 복습 게임을 한다.

- 오늘 배울 주제와 연관지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사전지식을 흥미있는 방법으로 끌어내어 동기부여를 한다.

b. Instruction/Presentation: 5-오늘 수업의 관련자료를 보여주고 듣고 읽고 말하게 한다. 요점을 간단히 칠판에 적어 학생들에게 인지시킨다.

c. Practice: 학생중심의 연습을 단계별로 한다.

- Guided & Controlled Practice: 10-선생님이 가이드하며 학생 개개인에게 try out 하게 한다.

- Somewhat Less Guided Practice: 10 - Pair work, 여기서부터는 학생들이 스스로 주어진 요점에 대해 응용하여 대답할 수 있다.

- Independent & Communicative Practice: 15- Group work로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다.

  d. Wrap up/ Follow up Lessons: 5- 오늘 무엇을 배웠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개선할 점이나 강화할 점을 제안해본다.
 
D. 네 번째 항목은 Evaluation/Assessment: 학생들의 수업목표 달성을 평가하기 위해 오늘 배운 내용에 관해 다음 시간까지 해올 숙제를 주거나 배운 요점에 관해 간단한 quiz test를 본다.



* 바람직한 Lesson Plan 의 모형: 수업의 목표에 맞는 다양한 활동들의 배율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즉,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visual aids 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activities, 청각적, 그리고 운동 감각적인 activities 들이 적절한 비율로 섞여 목표를 달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Lesson Plan 작성에 대한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을 방문해 보시면 어떨까요?

PBS TeacherSource 
Discovery Channel School
Education World - Lesson Planning Center
Education World - National Standards




다음은, UCI TEFL Course 이수시 실습한 쥔장 Sherry의 Lesson Plan sample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Speaking Lesson Plan http://www.lifelongenglish.com/101
★ Phonics Lesson Plan http://www.lifelongenglish.com/124
★ Writing Lesson Plan http://www.lifelongenglish.com/74
★ Reading Lesson Plan http://www.lifelongenglish.com/79

@라이프롱 잉글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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