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 전 자녀의 영어책 읽기

얼바인 생활/얼바인 초보생활 101 2012. 5. 23. 09:54

질문:
 안녕하세요. S & H 맘입니다. 제가 영어 실력이 그리 뛰어나지 않아서 우리 아이들에게 열심히 영어책만 읽어주고 있는데 5살 우리 아이가 어제 저녁에 더듬거리는 말이지만 혼자 책을 읽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오는 유아 코스북 이란걸 구입해서 스토리와 함께 해주면 어떨까 합니다. 코스북은 스토리가 없어서 같이 병행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른 질문은, 책을 읽으면서 오디오를 같이 들려주고 싶은데 아이는 CD나 테이프의 오디오보다 제가 읽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가 발음을 제대로 하려면 제가 읽어 주는 것 보다 원어민의 오디오를 들어야 되는거 아닌가요?

 또, 열심히 책만 읽으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Sherry님 의 영어교육법 대로 독서 후 리뷰가 중요한 것인가요? 중요하다면 독서 후 리뷰를 6-7세에도 해줘야 하는건지요? 만약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요? 질문 하나만 하려고 했는데 이것저것 물어볼게 너무 많아졌네요. 이번에도 좋은 조언 기다릴께요.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ASK 어바인’ 이우연입니다. 자녀가 5세라면 영어 학습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 중에서 90%이상의 시간을 ‘듣기’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효과적인 나이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가정에서 주로 엄마와 의사소통하며 언어를 배워가기 때문에 엄마의 말에 항상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영어도 마찬가지로 엄마가 읽기 시간을 같이해 주는 것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됩니다. S & H 맘처럼 발음이 걱정되어서 읽어 주기가 꺼려진다는 엄마들도 많으신데요, 그럴 경우에는 테잎이나 CD가 같이 들어있는 책들을 사서 단계 별로 읽기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엄마와 아이가 함께 원어민의 오디오를 틀어놓고 책장을 넘길 때마다 같이 넘기면서 듣기를 합니다. 보통은 한글 동화를 읽듯이 같이 듣고 엄마가 먼저 읽으면 아이가 엄마 발음을 따라하게 하는데, 그 보다 원어민 오디오 발음을 그대로 따라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집중력이 뛰어난 아이가 혼자서도 책 한권을 잘 따라읽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어린 아이들은 엄마의 관심 밖에서 하는 활동에 오래 집중하기 힘들기 때문에 엄마가 오디오를 같이 들으면서 격려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처음엔 책장을 넘겨가며 자연스럽게 전체를 듣게 하시는 것이 좋지만, 다음 단계에서는 원어민 오디오를 한 페이지를 들려준 후, 다시 처음부터 한 문장 듣게하고 일시정지한 후 아이에게 책을 보면서 들은대로 따라 읽기를 시켜봅니다. 아이의 적응 속도에 따라 한 단어, 하나의 구, 한 문장, 두 문장과 같은 식으로 원어민 오디오를 듣고 정지하는 시간을 늘려 나갑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아이가 원어민 오디오의 모든 분량을 다 듣고 나서 스스로 책을 다 읽을 수 있도록 엄마가 유도해 줍니다. 엄마가 편한 자세로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하며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린 아이일수록 가장 좋은 선생님은 바로 엄마입니다. 무슨 활동이든지 엄마가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따라하는 것이 아이의 행동양식이니까요.


 저의 아들은 이제 7학년이라 책을 읽고 리뷰하는 것이 쉽지만 5세 아이의 경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앞서 말한 읽기의 단계를 거치면서 읽기가 자연스러워진 후, 한 챕터를 읽히고 그 페이지에 관한 그림을 보면서 주인공이 누군지, 배경은 어디인지, 혹은 언제인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왜 그런지, 앞으론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지 등을 영어 질문으로 하시고 만약 영어 질문을 하기 힘들다면 한국어라도 친근하게, 취재하는 형식이 아니라, 이야기 하는 방법으로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의 도움으로 위와 같은 취학 전 아이의 책의 리뷰에 익숙해지면 그 다음에는 어느 정도 스스로 본인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스토리북을 고르고 읽고 나서 줄거리를 이야기하게 하는 것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자녀의 영어책 읽기는 엄마가 함께 하는 것과 시간을 충분하게 갖고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늦게 시작해도 나중에 다독을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남의 자녀와 비교하지 말고 계획을 가지고 내 아이에 맞는 시간과 단계를 익혀가면서 도와주세요.


 어바인의 생활 및 교육 정보 상담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하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우연의 ASK 얼바인'은 얼바인 교육정보지 '교차로'에 기고하는 연재기사입니다. 얼바인의 생활과 교육을 주제로 Sherry에게 질문한 내용에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얼바인에 대해 궁금하세요?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라이프롱잉글리쉬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메리카 | 미국
도움말 Daum 지도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쓰기